전기 자동차(일반적으로 전기 차량 또는 EV라고 함)는 가스가 아닌 전기로 구동되는 엔진이 장착된 자동차입니다. 전기 자동차 주식은 주로 전기 자동차 제조에 중점을 둔 회사로 구성됩니다. 배터리 나 자율 주행차 시스템과 같이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구성 요소를 제조하는 회사도 전기 자동차 산업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Ford (F)와 General Motors (GM)를 포함한 모든 주요 자동차 회사가 최소한 한 가지 전기 자동차 모델을 개발 및/또는 제조하고 있지만, 이들의 주요 제품이 전기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기 자동차 회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최고의 전기 자동차 회사 주식은 일반적으로 주로 가스 구동 차량을 생산하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닌 전기 자동차에만 집중하는 회사입니다.
1. 테슬라: 업계 리더
전기 자동차 주식 목록에는 모두의 할아버지인 테슬라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전기 자동차 회사는 2023년에 18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Model 3 세단과 Model Y 크로스오버 SUV였고, 나머지는 Tesla의 오래되고 비싼 모델이었습니다.
어려운 거시경제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생산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텍사스와 독일에 있는 테슬라 공장에서 생산이 증가하고 있으며, 회사는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소비자 수요가 흔들리면서 차량 판매를 위해 가격 인하에 나섰고, 이는 최종 이익에 타격을 주었습니다. 2024년 2분기에 테슬라의 전체 매출 총이익률은 전년 대비 23 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하여 18%에 그쳤고,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 이전 조정 이익( EBITDA ) 마진은 2023년 같은 기간의 18.7%에서 14.4%로 축소되었습니다. 회사는 여전히 수익성이 있지만, 이익은 하락 추세입니다.
2024년 상반기 동안 테슬라 주가는 투자자들이 회사의 재무 약화에 반발하면서 폭락했습니다. 2023년 주가가 급등한 이후 갑작스럽게 반전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어떤 측면에서 보더라도 비쌉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6,420억 달러를 돌파한 테슬라 주식은 높은 주가수익비율과 주가매출 비율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 평가는 주식을 위험하게 만들지만, 이 회사가 전기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2. NIO: 중국 SUV 전문업체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NIO는 2018년 9월부터 공개 거래되었지만, Li Automotive ( LI 0.9% ) 및 Xpeng ( XPEV -0.55% ) 등 다른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여러 차례 신규 주식 공모 (IPO)를 실시하면서 NIO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NIO는 중국에서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4년 1분기에 30,053대의 차량을 인도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3.2% 감소한 수치이며 2023년 4분기에 비해 39.9% 더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예상대로 총 차량 매출도 낮아졌고 회사의 순손실은 7억 1,800만 달러로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경영진은 2024년 2분기에 54,000대에서 56,000대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전년 대비 129.6%에서 138.1% 증가한 수치입니다.
NIO는 2024년 5월에 두 번째 스마트 EV 브랜드인 Onvo와 Onvo의 첫 번째 차량인 L60을 출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L60을 "가족 중심의 스마트 전기 중형 SUV"로 특징지었습니다.
3. 리비안: 증명해야 할 것이 많다
투자자들은 EV 회사가 2021년 말에 상장했을 때 Rivian 에 대해 매우 흥분했습니다. 그것은 회사가 거의 120억 달러를 모금한 역대 최대 규모의 미국 IPO 중 하나 였습니다. Rivian의 시장 가치는 데뷔 직후 잠시 1,5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Rivian은 상장 당시 전기 트럭이나 SUV를 거의 납품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궁극적인 신앙의 도약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2021년에 1,000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했는데, 이는 Tesla와 다른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에 비하면 아주 적은 숫자입니다. 2024년 1분기에 납품량이 9,600대를 넘었고, 이 회사는 2024년에 57,000대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말합니다.
Rivian은 전자 장치, 추진 플랫폼, 소프트웨어와 같은 중요한 구성 요소를 수직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위험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회사가 향후 몇 년 동안 생산량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면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 비용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Rivian은 수익성이 전혀 없으며, 2024년 1분기에 매출 총이익률이 마이너스입니다. 매출 12억 달러에 순손실 14억 5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Rivian은 대차대조표 에 현금이 거의 80억 달러 이므로 생산을 늘리면서 막대한 손실을 감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난관에 부딪히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Rivian 주식은 2024년 상반기 동안 43% 폭락했지만 하반기에 회복 조짐을 보였습니다. 회사 가치는 140억 달러가 조금 넘으며, 매출에 비해 비싸지 않은 듯합니다. 하지만 Rivian이 투자자들에게 좋은 결과를 제공하려면 많은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전기 자동차 분야의 다른 회사들
성공적인 전기 자동차 사업을 구축하는 것은 값비싼 제안이며, Lordstown Motors와 Fisker가 각각 2023년과 2024년에 파산한 것은 이 부문에 투자하는 것이 본질적으로 위험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생산 문제로 어려움을 겪은 후 Lordstown과 Fisker는 모두 궁극적으로 Chapter 11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부문에 대한 포트폴리오 노출을 다양화하고 논란을 피하고 싶다면 다음 회사 중 하나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대안입니다.
- QuantumScape ( QS 6.13% ) : EV 리튬 배터리 제조업체
- 블링크차징 ( BLNK 2.06% ) : 전기차 충전소 생산업체
- Hyliion ( NYSE:HYLN ): EV 구동계 제조업체
- Luminar ( LAZR -3.46% ) : Lidar 등 자율주행 기술 제조업체
- 발라드 파워 시스템 ( BLDP 8.0% ) 및 플러그 파워 ( PLUG 11.3% ) :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기술 개발업체
또 다른 옵션은 루시드 그룹 ( LCID 14.83% ) 의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이 고급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2024년 2분기에 2,110대가 조금 넘는 차량을 생산했으며, 2024년에는 9,000대를 생산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루시드는 2024년 5월에 10억 달러의 추가 자본을 조달했는데, 이는 생산을 확대하면서 발생하는 손실을 메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루시드 주식은 비싸며, 2024년 1분기 수익이 1억 7,300만 달러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70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므로 투자자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전기 자동차 ETF
개별 주식을 선택하지 않고 전기 자동차 시장에 대한 포트폴리오 노출을 원하는 투자자는 거래소 상장 펀드(ETF) 에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ETF 에는 많은 옵션이 있으며, 여기에는 ESG 투자자 에게 인기 있는 청정 에너지를 전문으로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Fidelity Electric Vehicles and Future Transportation ETF ( FDRV 0.86% )는 상당히 작지만 집중적인 선택이며 위에 언급된 많은 주식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Uber ( UBER 0.86% ), ON Semiconductor ( ON 1.08% ), Garmin ( GRMN 1.74% )과 같은 회사도 포함되어 있어 EV 지원 기술에 충실하면서도 제공의 다각화를 더합니다. Tesla는 5.4%가 조금 넘는 가장 큰 보유 주식입니다.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 PBW 4.48% )는 WilderHill Clean Energy Index 의 성과를 추적하며, 광범위하게 청정 에너지에 투자합니다. 단일 주식이 펀드 지분의 4% 이상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ETF는 많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NIO, Tesla, Rivian의 주식은 모두 WilderHill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또한 Blink Charging,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업체 Albemarle ( ALB -0.3% ), Plug Power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 DRIV 1.04% )는 전기 및 자율 주행 자동차 제조업체에 투자합니다. 그러나 이 펀드는 주로 Toyota ( TM 2.27% )와 같은 이 분야에 진출하는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반도체 강자인 Nvidia ( NVDA 3.08% ) 및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인 Alphabet ( GOOG 1.72% )( GOOG 1.72% )을 포함한 대형 기술 회사에 중점을 둡니다.
전기 자동차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기 자동차 산업은 매우 새로운 산업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과 다릅니다. 최근까지 전기 자동차를 제조한 회사는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전 세계의 모든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EV를 개발하거나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주요 관심이 너무 최근이기 때문에 유일하게 확립된 산업 리더는 테슬라입니다. 신생 EV 제조업체는 전기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위해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상당히 경쟁할 수 있으므로 어떤 회사가 궁극적으로 시장을 지배할지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자동차 산업 전체에 포트폴리오 노출을 추가하는 것보다 위험합니다.
전기 자동차 산업의 미래
최근 여러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테슬라의 EV 충전 기술을 채택하여 미국 내에서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표준화를 통해 EV 구매와 충전이 간소화되어 업계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V 부문에 참여하는 많은 회사가 상장되고 있는 반면,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는 향후 5년 동안 수많은 전기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이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수익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투자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하나의 전기 자동차 회사에만 투자하지 마세요. 다양한 규모의 여러 회사에 포지션을 유지하고 ETF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미국주식] 전기차 테마주, 리비안과 테슬라 주가가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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